경희대학교 교육혁신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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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명2022 신입생 조사
    발행일2022.08
    연구원고등교육연구센터
    연구요약

    1. 2022학년도 본교 신입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희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

    2. 당해년도 신입생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학생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3. 본교 각종 교육사업 및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방향을 탐색하고 신입생이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원만히 적응하여 학업능력과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서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진로선택과 설계에 도움 제공


  • 연구명2021 신입생 조사
    발행일2021.09
    연구원고등교육연구센터
    연구요약

    1. 2021학년도 본교 신입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희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

    2. 당해년도 신입생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학생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3.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서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진로선택과 설계에 도움 제공

  • 연구명2020 신입생 조사
    발행일 2021.01
    연구원 고등교육연구센터
    연구요약

    1. 2020학년도 본교 신입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희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

    2. 당해년도 신입생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학생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3.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서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진로선택과 설계에 도움 제공

    3. 재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증진과 진로설계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기준선 제공 


  • 연구명2020 경희핵심역량 조사
    발행일 2020.12
    연구원 고등교육연구센터
    연구요약

    1. 새로운 시대 변화에 맞추어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재개념화한 후, 현재 재학생의 역량수준 파악

    2. 향후 핵심역량에 기반한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 제공

    3. 재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증진과 진로설계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기준선 제공 


  • 연구명 2015 신입생 연구
    발행일 2016.02.29
    연구원 이정교
    연구요약 본 연구는 2015학년도 우리 대학 신입생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기초로 학생 수요에 맞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다양한 정책을 효과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신입생들이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학업능력 및 역량을 향상시키며, 진로선택과 설계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2012~2015 신입생 연도별 비교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설계와 각종 사업 및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방향 탐색에 일조하고자 한다.
  • 연구명 2015 학부교육 성과연구
    발행일 2016.02.29
    연구원 이정교
    연구요약 본 연구는 그 동안 우리 대학이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한 성과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체계적 관리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시행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성과'는 단순히 물리적 여건만을 토대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대학교육에 대해 인식하고 평가하는 내용을 토대로 분석한 것이며, 이는 대학교육이 수요자 위주의 학생 고객화 체제로 전환되는 시류를 반영한 것이다. 2015 학부교육 성과연구는 크게 2가지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하나는 [경희 교육 조사]로, 학생들의 개인 배경, 학습 성과, 성적 및 학습활동, 경희교육에 대한 인식, 교육만족도, 진로 성숙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다른 하나는 [후마니타스 교육 조사]로, 학생의 개인 배경, 강의 평가, 자기 평가, 학습 성과, 교양강좌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즉, [경희 교육 조사]는 대학교육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후마니타스 교육 조사]는 교양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우리 대학은 2011년에 교양교육 전담기구인 후마니타스 칼리지를 설립하여 운영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다른 대학에 교양교육의 선도모델로서 그 역할을 수행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특별히 교양교육에 대한 분석을 포함한 것은 교양교육과정을 4년 이상 운영하면서 생겨난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여 향후 교양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 연구명 대학생의 창의역량 함양을 위한 해외 대학의 창의성 교육 사례연구
    발행일 2015.09.30
    연구원 이현주
    연구요약 본 연구는 우리 대학에서도 ‘세계인, 창조인, 문화인’이라는 인재상을 가지고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현재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창의성 교육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합의가 부족하고 창의성 교육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역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을 가지고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여러 대학의 사례들을 토대로 우리 대학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연구명 2014년도 학부교육 성과연구
    발행일 2015.02.28
    연구원 지은림
    연구요약 본 연구에서는 2014 교육성과 분석을 통해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가 얼마나 달성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 핵심성과지표인 ‘세계시민역량 점수’와 ‘사고력 점수’를 활용하여 성과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2014년 단년도 성과분석 뿐 아니라 2011년 ~ 2014년의 4학년도를 대상으로 연도별 교육성과 향상도 분석을 병행하여 우리 대학의 교육사업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대학의 교육성과 개선 및 목표 수준 재설정 등과 관련된 전략 구축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 연구명 2012-2014 신입생 연구
    발행일 2014.08.31
    연구원 교육수월성연구센터
    연구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세계인, 창조인, 문화인 구현의 경희교육 목표를 실현하고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학부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ACE사업이 시작된 2011년 이후에 입학한 신입생들의 학부교육 전반에 대한 인식 실태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연구명 우수 교육자 시상제도
    발행일 2014.07
    연구원 교육수월성연구센터
    연구요약 본 보고서는 우리 대학 ’우수 강의교수 시상제도‘의 보다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내외 주요 대학의 ’우수 교육자 시상제도‘ 운영 현황을 개관하였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Harvard Univ., UC Berkeley 등의 우수 교육자 시상제도를 분석하여 우리 대학 ’우수 강의교수 시상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